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포드의 역사

by 탈것들 2023. 10. 19.

 

포드사의 창업 초기 

마차를 개조한 공장에서 포드 자동차 회사는 12명의 투자자들이 2만 8천 달러를 기부하여 설립되었습니다. 처음에는 디트로이트 공장에서 매일 적은 수의 자동차를 생산하는 작은 회사였습니다. 포드 A 차량은 1903년 대한제국의 고종이 통치 40주년을 기념하여 들여왔고 영국에서 들여왔습니다. 포드는 1908년에 포드 모델 T를 소개했습니다. 피켓 제조 공장은 최초의 모델을 생산했지만, 그것들은 포드 하이랜드 파크 공장으로 옮겨졌고, 그곳에서 대량 생산이 하루에 1,000대에서 시작되었습니다. 1913년까지 그것은 또한 조립 라인과 대량 생산에 필요한 모든 기술을 만들었습니다.

 

Piquet Manufacturing Plant는 첫 번째 모델을 생산했지만, 그 모델들은 Ford Highland Park Plant로 빠르게 옮겨졌고, 그곳에서 대량 생산이 하루에 1,000개씩 시작되었습니다. 1913년까지, 그것은 또한 조립 라인과 대량 생산에 필요한 모든 기술을 창조했습니다. 1913년 12월 1일, Ford는 역사상 최초의 이동식 조립 라인을 공개했고, 섀시 조립 시간을 12시간 30분에서 2시간 40분으로 혁명적인 감소로 이끌었습니다. 그러나, 노동자 대우에 있어서의 발전은 이러한 기술적인 것들보다 훨씬 더 혁신적이었습니다.

 

1914년 1월 5일, 포드 자동차는 유능한 노동자들이 지루한 장시간 동안 회사를 떠나는 것을 막기 위한 과감한 조치들을 발표했습니다. 여기에는 평균 일당을 5달러로 두 배로 늘리고 노동 시간을 9시간에서 8시간으로 줄이는 것이 포함되었습니다. 이 창의적인 프로그램 덕분에 포드는 1913년 말까지 미국에서 모든 차량의 절반을 생산하고 있었고, 1918년에는 모든 차량의 절반이 매우 성공적이어서 포드 모델 T였습니다.

 

그 근거는 당시 포드의 목표가 미국의 일반 노동자들도 감당할 수 있는 저렴한 자동차를 만드는 것이었습니다(그것은 헨리 포드의 의지였습니다). 따라서 가격을 낮게 유지하기 위해 기능을 최소화하는 방법이 채택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제너럴 모터스와 같은 경쟁사들은 더 고급스러운 편의 시설과 더 넓은 범위의 색상을 제공하기 시작했고 더 나은 신용 점수를 가진 구매자들은 프리미엄 자동차를 구매할 것입니다. 1927년 12월 2일, 포드는 시장의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으로 포드 모델 A를 소개했습니다. 포드는 고급 자동차 산업을 공격적으로 추구하기 위한 노력으로 1922년 링컨을 인수한 후 1930년대에 중저가 자동차 시장에 침투하기 위해 머큐리 사업부를 설립했습니다.

 

세계 2차대전 이후 포드사의 방향

헨리 포드의 손자인 헨리 포드 2세는 1945년부터 1960년까지 대통령직을 수행한 후 1960년부터 1980년까지 포드 자동차 회사의 회장이자 CEO를 맡았습니다. 1956년에 포드가 상장했을 때, 포드 가족은 40%의 주식을 보유했습니다. 로버트 맥나마라는 1946년에 포드 자동차 회사에서 재무 계획의 매니저로 일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빠르게 승진했고 존 F. 케네디의 당선 다음 날인 1960년 11월 9일에 포드 자동차 회사의 사장으로 임명되었습니다. 포드는 회사의 첫 비가족 CEO였습니다. 포드 가족은 포드 자동차 회사의 2차 세계 대전 이후 확장에 중요한 역할을 했던 로버트 맥나마라를 많이 믿었습니다.

 

그러나 부임한 지 5주도 채 되지 않아 케네디의 추천으로 그는 미국 국방부 장관으로 임명되었습니다. 포드 자동차는 1958년에 에드셀 브랜드를, 1950년대 동안 1955년에 포드 선더버드 브랜드를 출시했습니다. 그러나 에셀 브랜드는 1년도 채 되지 않아 버려졌습니다. 이에 영향을 받은 포드 자동차는 1960년에 포드 팰컨과 1964년에 포드 머스탱을 선보이면서 회복했습니다. 1967년에는 자회사로 포드 유럽을 설립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리 아코카는 포드 머스탱과 포드 핀토를 포함하여 시장에서 가장 인기 있는 자동차 디자인에 기여함으로써 명성을 쌓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마침내 포드 자동차의 사장의 자리에 올랐지만, 그와 헨리 포드 2세는 결코 동의하지 않았고, 1978년 헨리 포드 2세는 그를 해고했습니다. 그 당시 포드 자동차는 20억 달러의 회계 흑자를 기록했습니다. 1990년부터 1993년까지, 해럴드 폴링은 CEO와 회장의 자리를 지켰습니다. 1993년부터 1998년까지, 알렉스 트롯맨은 CEO로서 포드 자동차를 이끌었고, 1999년부터 2001년까지, 자크 나세르는 같은 일을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