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시스템의 도심항공모빌리티(UAM) 사업 :: 드론택시 간단 설명
여전히 드론택시에 대한 관심이 많은 가운데 현실화가 가능한지, 가능하다면 언제 사용화가 될 것인지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그 중심에 있는 기업이 바로 한화입니다. 한화의 계열사로 한화시스템의 신사업 분야에서 UAM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한화시스템은 도심항공 모빌리티 시장의 글로벌 토털 설루션 공급 업체로 고객들에게 가장 안전하고 편리한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 목표라고 합니다.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 Urban Air Mobility)는 지상 - 항공을 연결하는 3차원 도심 항공 교통체계로, 도심 상공에서 사람이나 화물을 운송할 수 있는 차세대 교통체계입니다.
배터리, 모터 기술의 발전과 충돌회피, 자율비행 등 첨단 기술의 등장으로 개인항공기(PAV)는 미래의 새로운 운송수단으로 우리의 삶을 크게 변화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1. Global UAM Solution Provider
1-1. UAM 설루션
안전한 기체, 편리한 인프라로 최적의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아무래도 하늘 위에서의 운송수단은 안전에 취약할 수밖에 없고, 한번의 사고는 대형사고가 될 수 밖에 없으므로 상용화되기 위해 해결해야 할 가장 중요한 부분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래서 한화시스템은 미래형 모빌리티 기체 개발뿐만 아니라 서비스와 인프라 등 미래 모빌리티에 대한 토털 설루션 제공을 목표로 전방위적인 사업기회를 발굴해 나가고 있다고 합니다.
UAM 사업 전반을 아우르는 글로벌 UAM 솔루션 프로바이더가 되는 것이 한화시스템의 비전이라고 합니다.
- 기체/부품
- 관제/항행안전
- 운항서비스
- MRO
- 이착륙시설
- 연계 플랫폼
2. 한화시스템의 도심항공모빌리티(UAM) 사업 장. 단점
2-1. 일상에서의 적용 시(장점)
말 그대로 일상에서 적용 시 UAM사업이 우리에게 가져다주는 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2-2. 단점의 보완
가장 안전하고 효율적인 기체한화시스템의 버터플라이는 센서·레이다·항공전자 기술과 오버에어만이 보유하고 있는 특허기술인 ‘에너지 절감 비행기술’등이 적용됩니다.
(유튜브 참고)
전기식 수직 이착륙 항공기(e-VTOL) 타입으로 큰 로터 4개와 각 블래이드 제어를 통해 고성능, 고효율, 안정성, 저소음의 성능을 구현합니다.
위와 같은 기술을 가지고 현재도 연구 개발 단계를 거치고 있다고 합니다.
3. UAM 시스템의 순환
3-1. 미래에 우리가 이용하게 될 서비스
아래의 그림처럼 시스템의 순환구조를 통해 운영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 운항서비스/관제 개발
- 이착륙시설의 구비
- 사용자들의 의견수렴 후 시스템에 적극반영
- 더 우수한 기체개발
- 드론택시를 이용한 다양한 플랫폼의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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